본문 바로가기
나혼자 STUDY/정보창고

OTT란? 셋탑박스 필요여부? 선택기준?

by 직장인 K군 2021. 2. 26.
반응형

OTT란?

 

OTT 서비스는 Over The Top의 약자로서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모든 미디어 서비스를 의미

 

넷플릭스가 가장 대표적이며, 디즈니 플러스, 애플TV 등 전세계 수많은 동영상 스트리밍 OTT플렛폼이 존재

 

Over The Top 뜻?

 

동영상 플렛폼들을 왜 OTT라 부르며, Over The Top이라 명칭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Over The Top에서 Top은 셋탑박스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셋탑박스를 넘어선 서비스라는 의미이며, 기존의 IPTV보다 한단계 높은 서비스라는 뜻을 내포하고있습니다.

 

OTT vs IPTV

 

TV에 미디어를 송출하는 방법은 통신사업자(SKT, KT, LG U+)의 IPTV 셋탑박스를 통해 송출되었습니다.

 

IPTV에서는 일부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해주지만,

기본적으로 각 채널이 존재하고 채널별로 송출되는 미디어는 시청자가 선택불가능 하죠.

 

OTT는 OTT용 셋탑박스가 있고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든 OTT사업자(넷플릭스, 애플, 디즈니 등)가 제공하는 미디어 중 원하는 것을 선택적으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OTT가 가능한 이유는 OTT사업자의 모든 미디어는 클라우드 서버내에 저장되어있고,

OTT에 가입한 시청자는 해당 클라우드 서버내의 미디어를 언제든지 빠르게 불러와 송출할수 있기 때문이죠.

 

OTT를 위해 OTT용 셋탑박스를 구매해야하는가?

 

대부분 가정집에서 IPTV를 위해 통신사용 셋탑박스를 사용 중일 것입니다.

 

LG U+는 넷플릭스와 계약을 통해 자사의 셋탑박스에서 넷플릭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셋탑박스가 SKT 혹은 KT인 경우 넷플릭스를 연결할 수 없지만,

SKT와 KT에서 제공하는 OTT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SKT와 KT를 사용중인 분들이 넷플릭스를 이용하고 싶은경우,

딜라이브 셋탑박스 등 OTT용 셋탑박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며,

구글 크롬캐스트 단말기를 통해 핸드폰 화면을 TV로 연동시키는방법 등을 통해 TV에서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OTT 서비스 선택기준

 

국내에 서비스 중인 OTT서비스는 넷플릭스 외에도 수많은 OTT서비스가 있습니다.

 

OTT서비스를 선택할때 가장 중요한 선택기준은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1. 자신이 가진 단말기로 시청이 가능한가?

 

2. 시청 가능한 콘텐츠의 종류가 무엇이 있는가? 콘텐츠 량은 얼마나 되는가?

 

3. 서비스 이용가격은 얼마인가?

 

이 외에도 어느 계열사와 관련이 있어 추후 어떤 콘텐츠가 업로드 될지 역시 하나의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ummary

 

지금까지 OTT란 무엇이며, 어떤 OTT를 선택하여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